‘한국공동관 운영으로 2억 4,490만 달러 수출 상담액 달성’
콘진원, 프랑스 밉컴·밉주니어 통해 K-콘텐츠 수출 지원
- 프랑스 칸에서 국내 방송영상콘텐츠 및 애니메이션 기업 46개사 수출 지원 총력
- 리메이크작 및 포맷 판매, 스튜디오카날과 공동제작 논의 등 가시적인 성과 거둬
- 방송ㆍ애니메이션 쇼케이스 개최를 통해 국내 우수 콘텐츠 해외 진출 기반 마련
- 문화체육관광부(장관 유인촌)와 한국콘텐츠진흥원(원장직무대행 유현석, 이하 콘진원)은 지난 19~24일 프랑스 칸에서 열린 밉컴(MIPCOM)·밉주니어(MIPJunior)에서 한국공동관 운영 및 쇼케이스를 개최하며 국내 방송영상콘텐츠의 해외 진출을 성공적으로 지원했다.
- 올해 40회를 맞은 밉컴은 세계 최대 규모의 방송영상콘텐츠 마켓으로, 110개국 10,500여 명의 영상콘텐츠 관계자가 참가한 가운데 콘진원은 ▲한국공동관 ▲방송콘텐츠 쇼케이스를 개최했다. 더불어, 키즈 프로그램 전문 마켓 밉주니어(MIPJunior)에서도 ▲애니메이션 쇼케이스를 선보이며 전 세계에 K-콘텐츠의 우수성을 알렸다.
◆ 46개 K-콘텐츠기업 참가해 2억 4,490만 달러(*한화 약 3,400억 원) 수출 상담액 달성
- 이번 밉컴·밉주니어 행사에는 국내 방송영상콘텐츠 및 애니메이션 기업 46개사가 참여해, 주요 바이어들과의 비즈니스 미팅을 통해 2억 4,490만 달러(*한화 약 3,400억 원) 규모의 상담액을 달성했다. (*환율 1,395원 기준으로 환산)
- 이번 밉컴에 참여한 방송콘텐츠 제작ㆍ배급사는 ▲씨제이이엔엠 ▲케이비에스 미디어 ▲스튜디오에스 ▲문화방송 ▲에스엘엘중앙 ▲케이티스튜지오지니 ▲미스터로맨스 ▲스카이라이프티브이 ▲콘텐츠판다 등 18개사로, 전년 대비 44% 증가한 7천 7백만 달러의 상담액을 기록하며 K-콘텐츠의 글로벌 주목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.
- 스튜디오에스(대표 박정훈)는 튀르키예 드라마 제작사 다스 야픔(DASS YAPIM)과 함께 드라마 <미녀의 탄생> 리메이크 옵션 계약을 체결했다. 또한, 제작사 에이알씨 필름(ARC Film)과 드라마 <굿파트너>에 대한 리메이크 옵션 계약도 성사시켰다. 스튜디오에스는 두 계약 모두 유통사 HECE 미디어(HECE Medya)가 코디네이팅을 담당했다고 밝혔다.
- 다스 야픔의 CEO Selen Sevigen은 “한국은 튀르키예와 문화적 가치관이 비슷하며 뛰어난 스토리를 가진 작품이 많다. 이미 한국 콘텐츠가 튀르키예에 인기 있는 만큼 높은 소구력을 보일 것”이라고 전했다.
- 특히, 현장에서는 미스터로맨스(대표 심세윤, 유재혁)가 프랑스 최대 제작배급사인 스튜디오카날(StudioCanal)과 영화 <레드 서클>의 TV 시리즈 공동제작을 논의했다. 이번 작품은 한국 부산을 배경으로 촬영하며, 향후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이어갈 예정이다.
- 또한 ▲에스에이엠지엔터테인먼트 ▲더핑크퐁컴퍼니 ▲로이비쥬얼 ▲아이코닉스 ▲오콘 등 국내 애니메이션을 대표하는 우수 기업 26개사가 참가해 글로벌 진출 기회를 모색했다. 특히 한국공동관에서 개최된 밋업 행사에서는 한-스페인 애니메이션 기업의 공동제작을 위한 네트워킹 세션을 진행하는 등 국내 방송영상콘텐츠 기업의 해외 비즈니스를 다각도로 지원했다.
◆ 애니메이션, 방송콘텐츠 쇼케이스 통해 우수 K-콘텐츠 해외 진출 모색
- 콘진원은 국내 우수 콘텐츠기업의 해외 진출을 확대하고자 ▲애니메이션 피칭쇼케이스 ▲방송 쇼케이스를 개최하며 K-콘텐츠 IP의 해외 진출에 대한 글로벌 이목을 집중시켰다.
- 20일 밉주니어에서 열린 애니메이션 피칭쇼케이스 < Korean New Project Showcase >에서는 ▲삼십팔도씨 < Magic Dice > ▲더핑크퐁컴퍼니 <베베핀>의 스핀오프작 <보라와 친구들>을 발표했다. 또한 ‘2023년 애니메이션 부트캠프’ 수료 기업인 ▲모앤이 <푸드 레인저스> ▲키글 <코코비> ▲콤마스튜디오 <별똥별 여행사>가 프리프로덕션(사전기획) 작품의 국제공동제작 및 투자유치 목적의 피칭을 진행하며 전 세계 키즈 바이어들의 주목을 받았다.
- 22일 밉컴에서는 방송콘텐츠 쇼케이스 < K-CONTENT SHOWCASE >를 개최하며 국내 우수 콘텐츠 6개 작품을 소개했다. ▲스튜디오아예중앙<최강야구> ▲문화방송 <송스틸러> ▲케이비에스 미디어 <싱크로유> ▲씨제이이엔엠 <더 지니어스> ▲썸씽스페셜 <언포게터블 듀엣> ▲스튜디오씨알 <티켓워즈>가 참가해 전 세계 방송영상콘텐츠 바이어를 대상으로 한국의 저력 있는 콘텐츠 IP를 소개했다.
- 콘진원 유현석 원장직무대행은 “전 세계적으로 K-콘텐츠에 대한 이목이 집중되는 가운데, 드라마부터 예능, 애니메이션 등 장르를 가리지 않고 글로벌 관심이 높은 것을 확인했다”라며, “앞으로도 국내 우수 기업들의 해외 진출 확대를 위해 다각도로 지원할 예정이다”라고 전했다.
사진1.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19~24일 프랑스 칸에서 열린 밉컴·밉주니어에서
한국공동관 운영 및 쇼케이스를 개최하며 국내 방송영상콘텐츠의 해외 진출을 성공적으로 지원했다.
사진2. 밉컴 한국공동관에서 개최된 밋업 행사에서는 한-스페인 애니메이션 기업의 공동제작을 위한
네트워킹 세션을 진행하는 등 국내 방송영상콘텐츠 기업의 해외 비즈니스를 다각도로 지원했다.
사진3. 20일 밉주니어에서 열린 애니메이션 피칭쇼케이스 < Korean New Project Showcase >에서는 프리프로덕션
(사전기획) 작품의 국제공동제작 및 투자유치 목적의 피칭을 진행하며 전 세계 키즈 바이어들의 주목을 받았다.
사진4. 22일 밉컴에서는 방송콘텐츠 쇼케이스 < K-CONTENT SHOWCASE >를 개최하며
국내 우수 콘텐츠 6개 작품을 소개했다.
붙임 2024 밉컴․밉주니어 현장사진 (1)~(4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