‘13년간 4천여 명의 K-콘텐츠 인재 양성’
콘진원,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 글로벌 성과 눈길
- 창의인재동반사업 통해 탄생한 영화 <이름에게>, 파리 필름 어워즈 및 런던 무비 어워즈 등 7개 해외 영화제 수상
- 해외 OTT 플랫폼 1위 드라마 <밤이 되었습니다> 강민지 작가, 470만 기록 영화 <파일럿> 조유진 작가 등 교육생 콘텐츠 산업 주역으로 성장
- 일대일 멘토링 통해 콘텐츠 예비 창작자 역량 개발 및 산업계 진출 지원
- 문화체육관광부(장관 유인촌)와 한국콘텐츠진흥원(원장직무대행 유현석, 이하 콘진원)은 K-콘텐츠의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‘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’을 통해 글로벌 성과를 거두고 있다.
-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은 콘텐츠산업을 이끌어 갈 예비 창작자의 역량 개발과 산업 진출을 지원하는 콘진원의 대표 콘텐츠 인재 양성 사업이다. 지난 13년간 약 4,000명의 예비 창작자들이 산업계로 진출할 수 있도록 전문가 일대일 멘토링을 비롯한 전방위적 지원을 제공했다.
◆ 창의인재동반사업 교육생-멘토 협력으로 탄생한 영화 <이름에게>, 해외 수상 및 초청
- 2023년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 교육생 김익현 작가가 각본에 참여하고, 멘토 김광집 대표가 제작·연출을 맡아 탄생한 남상미 주연 영화 <이름에게>는 내년 개봉을 앞두고 ‘파리 필름 어워즈(Paris Film Awards)’, ‘런던 무비 어워즈(London Movie Awards)’ 등 총 7개 해외 영화제에서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. 또한 ‘맨해튼 필름 페스티벌’, ‘시카고 필름메이커 어워즈’에 공식 초청되는 등 계속해서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.
- 지난 9월 26일 콘진원은 홍릉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는 올해 교육생을 대상으로 개최된 <이름에게> 시사회를 개최했다.
- 김광집 대표는 “콘진원의 도움으로 우수한 배우와 스태프들이 함께 참여해, 능력 있는 예비 창작자를 산업으로 데뷔시킨 의미 있는 작품”이라고 전했다.
- 김익현 작가는 “창의인재동반사업을 통해 국내 최고의 멘토들과 동료 교육생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었고, 비로소 작품을 완성할 수 있었다”라며, “힘든 창작 과정에서 동료 교육생과 함께하며, 꿈을 잃지 말고 도전하라”라고 후배 교육생을 응원했다.
◆ 영화, 음악, 공연, 게임 등 다양한 K-콘텐츠 장르에서 주역으로 자리매김
- 2014년 교육생이었던 조유진 작가는 조정석 주연의 영화 <파일럿>의 각본을 맡아 470만 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올해 큰 성공을 거뒀으며, 2024년 교육생인 곽동혁도 영화 OST에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.
- 이외에도 일본, 인도네시아, 태국, 베트남 OTT 플랫폼 1위를 기록한 넷플릭스 드라마 <밤이 되었습니다>의 강민지 작가, 2025년 넷플릭스 기대작 드라마 <광장>의 웹툰 원작가인 김균태 작가, 드라마 <눈물의 여왕> OST 작곡에 참여한 김경희 작곡가, 오컬트 장르 영화 1위에 빛나는 <파묘>의 장재현 감독, 넷플릭스 20개국 1위, 최고 시청률 17.5%의 드라마 <이상한 변호사 우영우> 문지원 작가, 제58회 백상예술대상 극본상을 받은 드라마 <소년심판>의 김민석 작가, 웹툰 <부활남>으로 데뷔해 인기를 끈 블루스트링 총괄의 채용택 작가 등이 창의인재동반사업에 교육생으로 참여했다.
- 한편, 콘진원은 창의인재동반사업 수료생들에게 창작 활동을 지속할 수 있는 다양한 후속 지원도 제공하고 있다. 올해는 드라마 <스위트홈>의 배우 안동구, 가수 겸 배우 김예림(레드벨벳 예리) 등이 출연하는 신진 창작자 작품 3편을 장편 상업영화로 제작할 예정이다. 또한 걸그룹 프로미스나인(fromis_9)의 송하영과 가수 나윤권의 협업 앨범을 제작하는 등 다양한 분야의 우수 프로젝트 30여 개를 선발해 창작 활동을 지원하고, 산업계와의 협력을 통해 시장 진출을 도울 예정이다.
◆ 뉴콘텐츠아카데미 교육생 작품 ‘디 오퍼레이터’, 2024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수상
- 이외에도 콘진원은 뉴콘텐츠아카데미를 통해 콘텐츠산업 현장의 신기술 수요에 맞춘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.
- 뉴콘텐츠아카데미 1기 단기교육 과정을 통해 제작된 와이에이치씨 그룹(YHC Group)의 미디어아트 작품 ‘디 오퍼레이터(The Operator: Notated Human)’는 2024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디자인 컨셉상을 수상했다. 해당 작품은 인류가 인공지능과 협업하면서 지속가능한 미래 사회를 꿈꿀 수 있을지 비전을 제시하는 작품으로, CCTV 속에 관찰되는 인간들의 위치 정보 데이터를 음악으로 재창조하여 인류와 인공지능이 함께 음악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표현했다.
- 그밖에도 뉴콘텐츠아카데미 교육생들의 신기술융합 프로젝트들이 ‘위-밋 어워즈(WE-Meet Awards)’ 장관상 수상, ‘콘텐츠 유니버스 코리아’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국내외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.
- 콘진원 유현석 원장직무대행은 “콘진원은 다양한 콘텐츠 인재양성사업을 통해 차세대 K-콘텐츠 창작자들이 글로벌 무대에서 새로운 시도로 활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”라며, “앞으로도 우수한 K-콘텐츠 인재들이 다채로운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”라고 전했다.
사진 1.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 우수 프로젝트 영화 <이름에게> 포스터
사진 2. 영화 <이름에게> 시사회 현장사진
사진 3. 2024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수상작
뉴콘텐츠아카데미 프로젝트 ‘디 오퍼레이터(The Operator: Notated Human)’ (팀명: YHC Group)
붙임1.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 우수 프로젝트 영화 <이름에게> 포스터
붙임2. 영화 <이름에게> 시사회 현장사진
붙임3. 뉴콘텐츠아카데미 프로젝트 '디 오퍼레이터'